기업·산업분석 > 투자정보| 한화투자증권 (2024)

[자산배분] 8월 TAA: 후퇴기 초입의 금리 인하라면, 주식 확대

해외주식분석임해인 2024.07.26

목록

자산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소는 경기와 물가입니다. 금융위기 이후로 인플레이션은 시장의 관심사가 아니었는데,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상황이 급변했습니다. 약 40년 만에 찾아온 인플레이션으로 시장은 경기와 함께 물가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두 요소를 모두 고려해 단기적인 자산 배분 전략(TAA, Tactical Asset Allocation) 프레임워크를 제시합니다. 7월 발표된 6월 미국 OECD 경기선행지수는 확장 국면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물가와 경기가 천천히 둔화되고 있기 때문에 곧 후퇴기에 진입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후퇴기와 금리 인하가 맞물렸던 사례를 살펴봤는데, 후퇴기 초입에서 금리가 인하되면 주식 수익률이 양호했습니다. 이번 금리 인하 사이클은 확장기 또는 후퇴기 초입에 시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9월 인하 가능성이 높아진 뒤로 금리는 빠르게 내렸습니다. 경기가 아직 견조하고, 7월 주식 시장은 조정을 받았습니다. 8월은 채권 비중을 줄여 주식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극단적인 인플레이션은 고유가를 동반

40년 만에 인플레이션이 시장의 관심사로 자리했다. 코로나 19로부터의 회복기, 지정학적 갈등, 막대한 유동성이 겹치면서 높은 물가상승률을 초래했다. 인플레이션이 극단적으로 치달았던 시기에는 항상 고유가가 동반됐다. 오일쇼크가 발생했던 1970~80년대, 개발도상국의 경제가 빠르게 성장했던 2000년대 초, 그리고 2022년이 그렇다. CPI에서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7%에 불과하지만, 변동성이 높은 탓에 영향력은 크다. CPI와 유가의 상관계수가 높았던 이유다.

고유가 가능성 낮아 극단적인 인플레이션 제한적

세 번의 고유가 시기를 거친 현재 시점에서, 앞으로 고유가가 재차 부각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한다. 1) 에너지 시장에서 미국의 영향력이 확대돼 중동 중심의 구조가 재편되고 있고, 2) OPEC의 감산 협의에는 균열이 발생하고 있으며, 3) 2022년 초부터 이어진 지정학적 갈등은 변수에서 상수가 됐기 때문이다. 2022년부터 미국은 에너지 순수출국으로 거듭났다. OPEC 국가들은 하나 둘씩 협의체를 탈퇴하고 할당된 쿼터 이상으로 원유를 생산하고 있다. 높은 수준의 유가가 이어지기 힘든 배경이라고 생각한다. 고유가가 없다면, 과거처럼 극단적인 인플레이션의 가능성은 낮다.

극단적 인플레이션 없다면 전통적 자산 배분 전략 유효

극단적인 인플레이션이 없다면 전통적인 자산 배분 전략이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진다. 미국의 헤드라인 CPI는 4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이 둔화됐고, 시장 예상에도 미달했다. 물가 우려가 완화되고 고용 시장도 냉각되는 조짐을 보이며 9월 금리 인하 가능도 높아졌다. 여태까지는 금리 인하 기대감에 따라 주식과 채권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였다. 시장의 관심사가 물가에서 경기로 변하면서 경기 후퇴 시그널이 포착될 때 두 자산의 상관계수가 낮아지는 시점이 도래할 수 있다. 적절한 시점에 금리가 인하되면 급격한 경제 위축을 피할 가능성이 높고,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단기적 자산 배분 프레임워크 제시 1) 인플레이션 문제되지 않으면 확장기 주식 확대

가장 주목해야 하는 경기와 물가를 고려해 단기적인 자산 배분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경기선행지수로 국면을 구분했고, 인플레이션을 염두에 두고 국면별 자산 수익률을 살펴봤다. 확장기에는 주식 수익률이 양호했는데, 물가 이슈가 대두되면 상황이 달라졌다. 물가 수준이 높고(헤드라인 CPI YoY +2.5% 초과), 상승 추세를 이어가며, 예상을 상회하면 주식은 빠졌다. 금리도 오르면서 주식과 채권이 모두 부진했는데, 단기적으로 원자재만 상승했다. 인플레이션이 문제되지 않으면 확장기엔 주식을 늘려야 한다.

2) 다양한 요소 고려해야하는후퇴기 의사결정

후퇴기에는 대체로 금리가 내려 채권 수익률이 양호했지만, 경기가 부진하진 않았기에 주식이 항상 나빴던 건 아니었다. 두 자산이 모두 오른다면 주식 수익률이 더 우월하기 때문에 경기선행지수 이외의 요소들을 고려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이 때도 인플레이션이 부각되면 주식과 채권이 모두 부진했던 경향을 보였다.

3) 위축기에는 채권 늘리고, 4) 회복기엔 주식 늘려야

경기가 확연히 꺾이는 위축기에는 주식 비중을 줄여 채권에 할당해야 한다.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자산을 지켜야하는 시기다. 물가는 낮은 수준에 머무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시장의 관심사가 아니다. 경기가 부진하고 기준금리가 내리는 경우가 다수여서 금리가 오르는 경우가 드물다. 채권의 수익률이 양호했던 이유다. 경기가 바닥에서 반등하는 회복기에는 주식의 상승 탄력이 두드러진다. 올라오는 경기를 반영해 금리가 상승하기 때문에 채권을 줄여 주식에 할당해야 한다.

후퇴기 초입에 금리 인하되면 주식 수익률 양호

7월 OECD 미국 경기선행지수는 확장 국면에 위치해있다. 최근 몇 달간 물가와 경기가 천천히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8월에도 경기선행지수가 확장기에 머물 수 있겠으나, 곧 후퇴기로 선회할 가능성도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가올 경기 국면과 함께 긴축 완화 이벤트도 고려해야 한다. 확장기 또는 후퇴기에 기준금리가 인하됐던 사례를 살폈다. 확장 국면의 금리 인하는 드물었고, 주식 수익률은 모두 양호했다. 후퇴기에서는 언제 금리가 인하되느냐가 중요했는데, 초입에 금리가 내렸다면 주식이 좋았다. 위축기 진입 직전 또는 경기 후퇴가 한참 진행된 이후의 금리 인하는 주식 수익률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하반기 금리 인하에 주목해 8월 주식 비중 확대 권고

9월에 통화정책이 완화된다는 점을 믿는다면, 8월부터는 주식 비중을 늘려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9월이 경기 후퇴가 한참 진행된 이후일 가능성은 낮기 때문이다. 7/11 CPI 발표를 기점으로 기술주 중심의 차익 실현 매물이 출회됐다. 8월에는 다른 섹터로 온기가 확산되며 주식 수익률이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금리는 물가 지표가 둔화되는 걸 보고 빠르게 내려 미국채 10년물 기준 4.2%까지 도달했다. 금리가 단기간에 더 내리기는 어렵고, 주식은 역사적으로 양호했기 때문에 채권을 줄여 주식에 할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로그인 후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세요. 바로가기 >

목록

이 페이지를 공유하기

  • 이전글2024.0730[미국주식] 미국주식 Weekly 2024년 8월 1주
  • 다음글2024.0726[중국/신흥국주식] 중국/신흥국 모닝노트 초장기 특별국채 자금 사용 통한 이구환신 (교체 보조금) 지원 강화

이 자료는 당사 리서치센터나 해당 부서가 신뢰할 만한 자료나 정보출처로부터 얻은 내용으로 작성한 것이지만,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와 관련된 법적 책임 소재에 대한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이 자료는 저작권이 당사에 있으며 불법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아크로밧리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첨부파일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산업분석 >                      투자정보|          	한화투자증권 (2024)
Top Articles
Latest Posts
Recommended Articles
Article information

Author: Duane Harber

Last Updated:

Views: 5767

Rating: 4 / 5 (71 voted)

Reviews: 94%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Duane Harber

Birthday: 1999-10-17

Address: Apt. 404 9899 Magnolia Roads, Port Royceville, ID 78186

Phone: +186911129794335

Job: Human Hospitality Planner

Hobby: Listening to music, Orienteering, Knapping, Dance, Mountain biking, Fishing, Pottery

Introduction: My name is Duane Harber, I am a modern, clever, handsome, fair, agreeable, inexpensive, beautiful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